경산교육지원청(교육장 박경화) Wee센터는 16일, 경산 관내 중·고등학교 Wee프로젝트 업무 담당자 및 Wee센터 전문상담인력 34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양지드라마심리상담센터장 이형진 강사를 초청하여 소시오드라마와 역할극을 주제로 진행되었으며, 참가자들이 직접 시연하는 시간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중점을 두었다.
소시오드라마(사회극)는 집단원이 공유하는 사회적·문화적 문제 또는 대인관계의 문제를 주제로 하여, 감독이 극의 테두리를 정한 뒤 연기자가 자발적·즉흥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는 방식이다. 이 과정은 다양한 역할을 실제로 경험함으로써 자신의 시각에서 벗어나 타인의 관점과 존재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연수는 개념 설명 및 이해를 시작으로, 워밍업 기법 및 다양한 역할놀이 기법의 실습, 소시오드라마 실제 실연, 느낌 나누기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 참석한 한 교사는 “강의식으로 상담기법을 전달받는 것이 아닌,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면서 집단의 역동을 느낄 수 있어서 좋았고, 현재 학교 장면에서도 활용 가능한 다양한 기법들을 배울 수 있어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경산교육지원청 박경화 교육장은 “이번 연수가 선생님들에게 상담 전문성 강화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Wee프로젝트 업무 담당자의 상담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연수를 통해 경산교육지원청은 상담 전문성을 높이고, 학생들에게 보다 나은 지원을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