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용흥초등학교(교장 신춘회)는 지난 25일과 10월 2일, 두 차례에 걸쳐 전교생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특성화학교 육성지원사업 프로그램 다도 체험교실’을 실시했다.
첫째 날, 학생들은 ‘문경의 문화유산’, ‘다도’, 그리고 ‘차와 함께하는 선조들의 지혜와 역사 속의 차’에 대해 배우고, 인사와 예절을 익혔다. 이어서 특성화학교 육성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도자기 수업에서 자신이 만든 찻사발에 친구들과 차를 나누어 마시며 우정을 키우는 시간을 가졌다.
둘째 날에는 각 학급에서 다식 만들기 체험을 진행하였고, 학생들은 만든 다식을 활용하여 한 명씩 직접 말차를 만들어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행사에 참여한 6학년 학생은 “직접 차를 우려보는 것도 너무 신기했는데, 친구와 후배에게 차를 대접하니 인사와 예절이 다도에서 빠질 수 없는 이유를 알게 되었고, 친구에게 주는 거라 더욱 정성껏 참여하게 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용흥초등학교 신춘회 교장은 “특성화학교 육성지원사업 프로그램 도자기 수업을 통해 찻사발을 만들었고, 이번 다도 체험교실을 통해 학생들이 예절을 배우고 차 문화에 대한 관심을 가지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우리 학생들이 문경의 역사와 전통 문화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전했다.